흰색 번호판 콜밴은 불법!
해외여행을 갈때 짐이 많거나 동행자가 있는 경우, 편의성을 위해 콜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 등지에서 '무허가 랜트카 콜밴'의 활동이 다시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이는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불법 영업이 다시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불법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단속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번호판이 "하", "허", "호"면 조심해야
콜밴을 사칭하는 렌트카는 전부다 영업용 노란색 번호판이 아닌 흰색 일반 번호판 또는 연두색 번호판에 "하", "허", "호"의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렌트카를 탑승하게 된다면 바가지 요금은 물론이고 사고시 어떠한 보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가 타는 콜밴이 정식으로 영업중인 콜밴인지 꼭 한번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인천공항콜밴", "국제공항콜밴" 이라고 홍보한다고 무조건 정식 콜밴이 아닙니다. 번호판이 영업용 노란색 번호판인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택시도 콜밴을 사칭 영업
택시의 경우 반드시 갓등을 달고 미터기 요금으로 자기 관할지역에서만 영업을 해야하지만 일부 불법 택시들은 공항에서 대기하며 외국인이나 지방 사람들을 대상으로 미터기 요금이 아닌 10배가 넘는 불법 요금을 받거나 무조건 현금 결제만 받는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택시 승강장에서 탑승하거나 콜밴 승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식콜밴 vs 불법콜밴 구분방법
정식콜밴과 불법콜밴(택시)는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한번 보시고 구분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한 라이프의 히스토리 https://hee96s.tistory.com/51
마무리
불법 콜밴(택시, 렌트카)를 뿌리 뽑기위해서는 경찰이나 지자체의 단속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미리 알고 있으면 탑승할 일이 없습니다. 콜밴을 예약할때 꼭 번호판을 확인해서 불법콜밴을 탑승하지 않도록 합시다!
아래있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